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VPN 삭제 방법

by 16년차압나더 2020. 3. 30.
반응형

VPN 삭제 방법

대부분의 VPN 제공자들은 그들의 '로깅 금지' 정책과 당신이 온라인에서 하는 어떤 일에도 조금도 흔적을 남기지 않는 방법에 대해 얘기를 한다.

이러한 회사가 항상 설명하지 않는 것은 VPN(무료 VPN 포함)이 종종 계정 세부 정보, 세션 연결 및 연결 끊김 시간, 액세스한 서버의 이름을 포함하여 PC에 상세 로그를 보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정보를 제거하는 자동화된 방법이 없다. VPN을 제거하더라도 대개 최소한 약간의 흔적을 남길 것이며, Windows의 다양한 네트워크 기록에서 당신의 활동에 대한 더 많은 단서가 있다. 대부분은 몇 년 동안 당신의 시스템에 남아있을 수 있다.

이것이 사생활의 위험인지 아닌지는 당신의 상황에 달려있다. 다른 사용자가 PC에 액세스할 수 있거나 업무용 컴퓨터에서 VPN을 실행 중인 경우, 사용자 자신의 시스템인 경우에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든 PC가 VPN 기록에 대해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보는 것은 흥미롭다. 옛날 네트워크 잔여물을 삭제하는 것 또한 그 자체의 이익을 가져와서, 네트워크 자원을 자유롭게 하고, 네트워크 설정을 단순화하며, 다른 네트워킹 소프트웨어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이런 식의 삭제는 위험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우연히 중요한 것을 삭제하면 당신의 PC를 손상시킬 수 있다. 매우 조심하고, 시스템이 완전히 백업되지 않는 한 아무것도 지우지 마십시오. 그리고 어떤 일이 잘못되면 컴퓨터를 복구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VPN 소프트웨어를 제거하고 그 후 정리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최소한 첫 번째 및 기본 제거 프로세스를 넘어 이러한 모든 단계를 따를 필요는 없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만큼 철저하게 삭제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레지스트리 편집과 같은 좀 더 복잡한 요소들에 자신이 없다면, 아마도 이 단계를 건너뛰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게다가, 여러분이 읽었을 때 볼 수 있듯이, 극도로 프라이버시를 의식하는 사람들에게만 다음 단계 중 일부는 실제로 적용될 것이다.

VPN 클라이언트 제거

VPN을 제거하는 첫 번째 단계는 클라이언트를 삭제하는 것이다.

먼저 하드 드라이브에 프로그램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위치를 찾아 보십시오.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고Ctrl+Shift+Esc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시작하고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파일 위치 열기를 선택하십시오. 나중에 필요할 폴더 이름을 메모해 두십시오.

VPN 프로그램을 완전히 닫은 다음(최소화만 하지 말고) 일반 제어판 프로그램(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프로그램 제거)에서 클라이언트를 제거해 보십시오.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에는 VPN 제공자의 TAP 드라이버(가상 네트워크 어댑터)도 포함될 수 있다. 목록이 알파벳 순으로 정렬된 경우 T'로 스크롤하여 'TAP-'(테스트 시스템에는 TAP-NordVPN 및 TAP-ProtonVPN이 포함됨)을 시작하는 항목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제거버튼를 선택하여 제거하십시오. 오직 위에서 찾은 VPN 프로그램만 제거하십시오.

아무것도 찾지 못한 경우 시스템에서 VPN 이름을 검색하고 제거 바로 가기를 찾으십시오.

일반 제거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연결된 TAP 파일을 모두 제거했으면 PC를 재부팅하여 Windows에서 잠긴 프로그램 파일을 삭제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로컬 로그 제거

VPN을 제거한다고 해서 모든 파일이 제거되는 것은 아니다. 빗나간 DLL에서 최근의 모든 VPN 연결의 세부 로그에 이르기까지 찌꺼기들이 많이 남아서 있을 수 있다.

이전 단계에서 기록한 클라이언트 폴더(아직 존재하는 경우)를 열고 시스템에서 유사한 이름의 폴더를 검색하십시오. 남은 항목과 폴더를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는지 확인하려면 이러한 항목을 탐색하십시오. 잡스러운 파일을 찾는 단계입니다.

또한 \Program Files, \Program Files(x86), \ProgramData, \Users\<username>의 파일을 수동으로 검색할 수도 있다.\AppData\Local, \Users\<사용자 이름>\AppData\Roaming. 프로그램에 따라 경로가 다양합니다.

ProgramData 또는 AppData 폴더가 표시되지 않으면 당황하지 말고 제어판에서 파일 탐색기 옵션으로 이동하여 '숨겨진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VPN을 제거한 후에도 ProgramData에 BullGuard VPN\logs, Encrypt.me\Logs, Hotspot Shield, NordVPN, PrivateVPN, SafeVPN\logs, SurfEasyService, Surfshark, UltraVPN\logs 및 VPNArea\Logs와 같은 연결 정보가 남아 있는 폴더와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설정에 따라 접속 연결을 관리하기 위해 많은 VPN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는 오픈 소스인 OpenVPN을 별도로 설치될 수도 있습니다.  \Users\[사용자 이름]\ 찾기VPN\Log 폴더를 열고 필요 없는 로그 파일을 삭제하십시오. 이 파일들은 제거해도 안전합니다.

레지스트리

Windows VPN 클라이언트는 종종 몇몇 일부 설정을 Windows 레지스트리에 저장합니다. 이들 중 적일부는 제거 프로그램에서 지우지 못하고 살아남을 수 있으며 때로는 계정 또는 연결 기록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좀비 같은 것들입니다.

레지스트리를 편집 할 때 매우 조심해야합니다. 미리 백업을 해놓으면 좋습니다.

시작하려면 REGEDIT를 시작하고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및 HKEY_CURRENT_USER \ SOFTWARE로 이동하십시오. 각 키 세트를 스크롤하여 제거한 VPN과 관련된 항목을 찾으십시오.

일반적으로 많이 찾을 수 없습니다. 테스트 시스템에는 ExpressVPN, IPVanish, IVPN, ProtonVPN, SecureVPN 및 VyprVPN (Golden Frog)과 관련된 남은 키가 있었지만 내용이 모두 비어 있었습니다.

다만 다른 더 중요한게 있었습니다. NordVPN에는 일부 IP 주소가 있었고 Windscribe는 모든 설정과 마지막 외부 IP 주소를 남겼으며 FrootVPN과 Anonine은 사용자 이름과 암호화 된 비밀번호를 포함한 데이터를 남겼습니다.

찾은 것이 무엇이든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경우 왼쪽 창의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삭제를 선택하여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언급했듯이 레지스트리를 편집 할 때 주의해야합니다. 실수로 잘못된 항목을 삭제하면 모든 종류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확실치 않은 경우 그냥 두십시오.

네트워크 어댑터

윈도우즈 VPN 클라이언트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를 설정하여 작동하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VPN을 제거할 때 종종 남겨지는데, 불행히도 네트워크 설정을 어수선하게 하고 때로는 다른 소프트웨어와 충돌합니다. 시스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를 시작하고(Win+R을 누르고 devmgmt.msc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름) '네트워크 어댑터'의 왼쪽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여 시스템에 설치된 모든 것을 표시하십시오.


VPN 관련 어댑터는 대개 이름(가상 네트워크 어댑터 표준)에 TAP가 포함되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우리의 테스트 시스템은 예를 들어 'ibVPN 탭 어댑터', 'SwitchVPN 탭 어댑터' 그리고 'TAP-NordVPN Windows 어댑터 V9가 있었습니다.


우리 시스템에는 'VPN 클라이언트 어댑터 - VPN'이라는 모호한 이름도 있었다. 네트워크 어댑터의 출처가 확실하지 않으면 두 번 클릭하고 드라이버 탭을 선택하고 드라이버 공급자 및 디지털 서명자 항목을 확인하십시오. 이것들은 일반적으로 서비스의 이름과 그것의 뒤에 있는 회사를 보여줍니다.


교차 확인으로 이벤트 탭을 선택하고 목록의 맨 아래로 스크롤하십시오. 마지막 이벤트가 오래 전에 발생한 경우 이는 어댑터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음을 나타낼 수 있지만, 이는 꼭 그런것은 아닙니다.


어댑터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확신하고 잘못된 경우(재설치, 시스템 복원 지점 사용 또는 기타백업)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알고 있는 경우, 장치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장치 제거를 선택하고 확인란을 선택하여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삭제'를 선택하여 삭제를 합니다.


VPN 완벽하게 삭제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